태권도원 tk 홍보물

태권도원은 태권도의 정신과 전통성을 구현하는 ‘으뜸 元’, 태권도 종주국으로서 위상을 담는 ‘근원 原’, 한국적 경관을 담은 문화 관광 브랜드로서 ‘공원 園’의 의미를 담고 있다.
각 권역은 태권도의 으뜸 되는 정신인 육체(Body), 마음(Mind), 정신(Spirit)을 따라 나누고 재해석했다.
‘Body One’ 구역의 태극 아레나는 한국의 전통문양인 삼태극을 형상화하여 가장 전통적이고 한국적이 유일성을 부여한다.
‘더불어 살아가는 수련이’이라는 테마의 ‘Mind One’ 구역은 자연과 함께 어우러져 생활하는 모습을 담는 수련의 장이 된다.
태권전, 명인관은 ‘Spirit One’ 구역으로 우상좌하의 전통배치를 따라 한국 전통건축을 재현.
경기장을 시작으로 전망대까지 이어지는 건물들은 태극 9품새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마스터플랜으로 만들어진 9곡과 그 곳에서 만들어진 8경을 계획하여 9곡 8경의 전통적인 조경이 펼쳐지는 공원으로 계획되었다.

cover design
표지의 배경이 되는 갈지(之)자 형태와 하단의 태극그림은 전혀 디자인적이지도 수려한 붓놀림으로 표현되는 먹선도 아니다.
이 모양은 태권도공원이 건립되는 사이트 계획과 주요 태권도경기장의 디자인형태에 따른것이다.
저 선을 따라 각 경기장들과 시설물들이 위치하며 제일 끝, 책의 상단부분엔 전망대가 위치한다.
큰 판형의 브로슈어라 손에 들렸을 때 평평함을 유지하기 위해 앞뒤로 날개가 달린 표지로 디자인 되었다.

Cover design Concept
태권정신과 태권도, 한국적인 것 표현

세네카에 먹.청.적.황…그리고 백색의 종이. 태권도의 품, 단의 띠 칼라이기도한 이 5개의 칼라를 띠처럼 상단에 표현했다.
태권도의 으뜸 되는 정신인 육체(Body), 마음(Mind), 정신(Spirit)을 따라 각 권역을 나눠 설명하는 내지에도 청, 적, 황색의 색트레싱지를 이용했다.

  • client: samsung consortium(samoo)
  • date: 2009. 04.20
  • cover: 하네뮬레(수채화지) 250 x 330(mm)
  • calligrapher: 강병인

답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